구글드라이브 주소
https://drive.google.com/file/d/0B3BwUYugdYiwWUZZR082LTV1clE/view?usp=sharing
폴아웃 택틱스가 설치된 폴더의 core 폴더를 삭제하고, 새롭게 core 폴더를 만든 뒤
7z으로 압축된 파일을 core 폴더안에 풀어주면 설치가 됩니다.
원본을 백업하고 싶을 경우, 기존 core 폴더를 core111 같은식으로 이름을 변경한 뒤, 새롭게 core 폴더를 만들고 그안에 풀어주면 됩니다.(원본으로 돌리고 싶을때 core를 삭제하고 core111 같은식으로 이름을 변경한 폴더를 core로 돌려놓으면 원본이 됩니다.)
변경점
난이도의 변경
게임 난이도를 추가하진 않았지만, 적 NPC의 SPECIAL을 효율적으로 배분했기 때문에 난이도가 올랐습니다.
특히, 적들이 예전보다 폭발성 투척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난이도를 최대로 낮추더라도 극초반에는 화염병이나 수류탄에 비명횡사할 수 있으니, 전투는 턴방식으로 진행하는게 쉽습니다.
스킬 컨셉의 변경
스몰건 - 가장 많은 종류의 무기가 있습니다. 권총, SMG, 카빈, 샷건, 돌격 소총, 지정사수 소총, 저격용 소총 등 사실상 스몰건에 있는 무기만 가지고도 모든 상황에 대처 가능한 분대를 짤 수 있습니다.
빅건 - 강력한 화력과 지원 사격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무게가 무겁고 탄환의 소모가 매우 큽니다. 부위 조준이 가능한 무기가 거의 없습니다.
에너지 웨폰 - 기본적으로 속성을 가진 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단발 화력이 우수한 편이며, 연사형 무기라고 하더라도 한발 한발의 위력이 높은편입니다. 하지만 초반에는 화염방사기와 같은 무기나, 도둑질 스킬을 이용해 훔친 무기를 제외하면 사실상 무기를 쉽게 획득할 방법이 없고 무기를 획득해도 탄환의 보급이 힘든 편입니다.
투척 - 기존 투척물과 함께 폭발하는 무기(유탄발사기와 로켓런처)가 추가되었습니다. 유탄의 경우 적당한 위력의 보조무기로 매우 효율적이며, 로켓 런처의 경우 위력도 강력하지만 매우 다양한 종류의 로켓탄환을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기 컨셉의 변경
격투 무기 - AP를 1 적게 소모하지만 위력이 떨어지는 잽 공격이 추가되어 AP소모를 조절하기 수월해 졌습니다. 몇몇 특수한 무기는 목젖자르기와 같은 특수하고 강력한 필살 공격이 가능합니다.
근접 무기 - 찌르기와 베기라는 두가지 공격이 가능하고 몇몇 무기는 찌르거나 베는 것만 가능한 무기도 있으며, 투척이 가능한 무기도 있습니다.
권총 - 보조 무기 입니다. 다만 몇몇 권총의 경우 보조무기임에도 불구하고 출중한 성능을 자랑합니다.탄환이 떨어졌을 경우 장전하고 사격하는 것보단 권총으로 바꿔 바로 사격하는게 낫습니다. 사거리가 짧은 편이지만 단발 화력은 소총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볼버의 경우 장탄량은 적지만, 크리티컬 확률과 넉백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SMG - 사거리가 짧고 연사량이 많지만 단발의 위력은 크지 않은 무기입니다. 권총과 탄환을 공유하는 무기가 많기 때문에 후반부 강력한 DR과 DT를 가진 적을 상대할때엔 사용가능한 무기가 크게 제한됩니다. 소총탄이나 소구경 고속탄인 5mm를 사용하는 첨단 SMG의 경우엔 후반의 적을 상대로도 꽤 준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카빈 - 돌격 소총과 SMG의 중간에 위치한 무기입니다.
샷건 - 근거리용 무기입니다. 위력은 30 - 45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탄환과 무기별로 특징이 매우 크게 달라지므로 용도에 맞게 탄환과 무기를 교체하는것이 좋습니다. 펌프액션이나 더블배럴 샷건의 경우 단발 사격의 AP소모가 1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더블배럴 샷건의 경우의 경우 추가적으로 AP를 1 더 소모하여 명중률에 패널티를 받고 2연발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샷건의 경우 단발 사격의 AP 소모 패널티가 사라지지만, 점사의 AP 소모가 6으로 매우 높습니다.
돌격 소총 - 사거리가 길고 연사량은 중간정도 되는 무기입니다. 정조준을 통해서 먼거리의 적을 처리할 수도 있고, 점사를 통해서 화력을 쏟아부을 수도 있지만 어느쪽도 가장 잘하지는 못합니다.
지정사수 소총 - 점사기능이 없이 단발 사격만 가능한 무기입니다. 사정거리고 길고, 기본적인 단발 사격이 근거리 사격에 패널티가 있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근거리 전투에선 약하지만, 정조준시 명중률에 추가적인 보너스를 받으므로 먼 거리에서 적을 노리기에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대구경이므로 위력도 돌격 소총보다는 높은 편입니다.
저격 소총 - 정조준과 저격이라는 특수 공격만 가능한 소총입니다. 사정거리가 압도적으로 길고 단발의 위력도 매우 강력하지만, 사격의 AP소모가 매우 높고 저격 공격의 경우 초중반에는 사실상 한턴에 한번 공격한다고 봐야할 정도로 AP 소모가 높으므로 적이 접근해서 응사 할 경우 다른 무기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틀라이플 - 점사나 연사에 명중률 패널티가 있는 돌격 소총입니다. 대구경 탄환을 사용하므로 위력이 높은 편입니다.
기관총 - 1회의 공격에 10발 이상의 탄환을 연사하는 무기입니다. 무게가 무겁고 장탄량이 많습니다. 하지만 소모하는 탄환도 많습니다.
미니건 - 1회의 공격에 20~40발 이상의 탄환을 연사하는 무기입니다. 한발 한발의 위력이 낮아서 DR과 DT에 큰 영향을 받지만, 한 턴에 쏟아 부을 수 있는 화력은 매우 높습니다.
투척물 - 비폭발성 투척물과 폭발성 투척물로 나뉩니다. 비폭발성 투척물은 단검이나 수리검과 같은 것으로 극초반 손쉽게 장거리 공격을 할 수 있는 무기이며, AP소모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폭발성 투척물은 AP소모가 크지만 그 위력이 매우 막강하며 범위 피해를 입힙니다. 다만 화염병의 경우 범위 피해의 효과 범위가 매우 좁고 위력도 약하므로 AP 소모가 적은편입니다.
몇몇 무기의 경우 위의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거나, 두 특징이 혼합된 형태의 무기도 존재합니다. 몇가지 예를 들자면
XM8의 경우 단발, 정조준, 저격, 연사, 점사 5가지의 공격이 가능한 만능형 소총이고, BAR의 경우 점사와 연사라는 두가지 공격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흡사 기관총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보자르의 경우 중화기에 속하지만 조준사격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탄환 컨셉의 변경
권총탄(.45cal, 9mm, .44mag)
.45cal을 제외하면 AP와 JHP, 일반탄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일반탄은 아무런 특징이 없으며, AP는 위력에 패널티를 받지만 적의 DR을 일정량 무시합니다. JHP의 경우 적의 DR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위력에 보너스를 받습니다.
산탄
플레쉣과 슬러그를 제외하면 모두 공격력에 패널티가 있고 적의 DR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플레쉣은 아무런 패널티가 없는 탄환이고, 슬러그는 적의 DR을 일정량 무시합니다.
일반 산탄은 넉백 보너스, 드래곤브래스 산탄은 화염 속성과 파이로매니악 보너스, EMP산탄은 전기 속성의 공격을 합니다.
소구경 소총탄(5.56mm, 7.62x39mm)
두 탄환 모두 공통적으로 FMJ의 경우 15%의 DR 무시 보너스가 있습니다.
5.56mm의 경우 EMP탄이라는 전기 속성 탄환이 있으며, 7.62x39mm의 경우 JHP속성을 가지면서 방사능 피해를 입히는 폴로늄탄이 있습니다.
대구경 소총탄(7.62x51mm, .50cal BMG, 30.06)
세 탄환 모두 공통적으로 FMJ의 경우 20%의 DR 무시 보너스가 있습니다.
7.62x51mm의 경우 관통력을 상실하지만 화염속성으로 공격이 가능하고 파이로매니악 보너스를 받는 소이탄이 있고, .50cal BMG의 경우 50%의 DR 무시 보너스가 있는 열화 우라늄탄이 있습니다. 30.06은 특수탄이 없습니다.
그외(5mm, 2mmEC, 4.7x33mm DM11)
5mm는 FMJ, AP, JHP의 세종류의 탄환이 있으며, FMJ는 소구경 소총탄 AP와 JHP는 권총탄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2mmEC와 4.7x33mm DM11의 경우 폴아웃2와 동일한 성능을 가지는 고급탄환입니다.
2mmEC의 경우 2mmEM이라는 20%의 DR 무시 보너스를 가지는 전기 속성 탄환이 있습니다.
유탄과 로켓(40mm, 로켓)
40mm는 유탄발사기와 유탄권총에 사용하는 탄환입니다.
40mm는 일반탄과 AP탄환 그리고 화학탄이 있습니다. 화학탄은 생물체에게 매우 치명적이지만 방독면을 쓰고있거나, 가스가 통하지 않는 기계형 적에겐 효과가 없는것이나 마찬가지일 정도로 떨어집니다.
로켓의 경우 로켓발사기와 빅 바주카 로켓런처에 사용하는 탄환입니다.
일반, 소이, EMP, 열화우라늄, 경량탄 매우 많은 종류의 로켓이있습니다.
전투 관련 변경
레벨 스케일추가
아군의 레벨이 높아지면 등장하는 적의 구성이나 등장하는 숫자 등이 늘어나고 강해집니다. 다만 어느정도 한계가 있어서 엘더스크롤4의 초호화 장비를 갖춘 밴디트 처럼 지나가던 듣보잡 레이더가 레이저 미니건을 갈겨대는 황당한 사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이템 테이블 변경
적이 들고나오는 무장을 다양화 했습니다. 다만 AI특성상 약품은 갖고 나오도록 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의 약물 사용을 늘리기위해 드랍율을 늘렸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니크 무기 배치, 몇몇 적의 무장 변경
상징적인 장소나 뭔가 있어보이는 장소에 유니크 무기를 배치했습니다.(샤이엔산 미션과 그 이후 미션 그리고 BOS벙커에는 숨기지 않았으니 상자를 성실히 열고 다니시면 다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몇몇 적의 지나치게 약한 무장을 좀 더 쓸만하고, 힘들여 해치웠을 때 보상이 될만한 무기로 변경시켰습니다.
아이템 설명 변경
아이템 설명이 직관적으로 변했습니다. 아이템 설명은 joysf클럽의 violentgale 님이 대부분 써주셨습니다.
설명만 읽어도 이 무기의 특징이 어떠한지 알 수 있습니다.
스타팅 캐릭터 변경
영화 주인공 컨셉의 스타팅 캐릭터로 변경했습니다. 캐릭터 셀렉트 화면의 그림은 pago가 그린 볼트보이 일러스트와 폴아웃3, 폴아웃 뉴 베가스의 볼트보이를 사용했습니다.
4번째 캐릭터인 알쳄은 영웅전설에 등장하는 백마법사이자, 그동안 의미있는 폴아웃 이야기를 할 수 있었던 고전게임갤러리의 상징적인 캐릭터입니다. 모드 내에선 의학과 응급 치료에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감사한분들
커맨더님이 베타플레이를 지속적으로 해주셨고, jaor님이 버그리포트를 해주셨습니다. 덕분에 스테이지1부터 샤이엔산까지 다시 클리어 하는 수고를 덜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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